-
임플란트 시술 수술 후 주의사항과 임플란트란?별별정보 2023. 4. 2. 19:17
안녕하세요 비비입니다. 요즘 임플란트 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예전엔 할머니 할아버지만 하는 시술이라 생각했는데 요즘엔 젊은 분들도 필요에 의해 하는 시술이더라고요. 이 임플란트를 시술/ 수술 후 주의 사항도 여러 가지 있는데요. 같이 한번 알아봅시다.
<임플란트란?>
임플란트의 어원은 식물, 심는다는 뜻의 plant라는 단어에서 파생되어 인체 내에 무언가를 심는 행위 또는 심은 물질을 일컫는다. 따라서 임플란트라는 용어 자체는 치과 치료 외에도 인공 신장, 인공 관절, 인공 안구 등 여러 의료 분야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임플란트의 역사는 고대부터 시작되었다고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 사용되었던 것은 1960년대 티타늄을 사용했던 때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고대 이집트 사람들은 치아가 상실되면 그곳에 돌이나 철을 심으려고 하거나 심지어 조개껍질, 동물의 뼈 등으로도 치아 기능을 대신하려 했다고 한다. 진정한 임플란트의 역사는 1950년대 스웨덴의 한 대학 연구소에서 토끼를 연구 대상으로 뼈 치료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던 중 토끼의 뼈에 티타늄 금속관을 삽입했는데 그것이 뼈와 융화가 되어 잘 붙어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면서 시작된다. 살아있는 동물 뼈에 금속인 티타늄이 붙어 완벽하게 원래 하나였던 듯 동체가 되는 것을 알게 되면서 치과 의학의 혁명인 임플란트가 시작된 것이다. 임플란트의 형태는 제조 회사별로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기본 형태는 치아 뿌리를 대신하는 fixture 부분, 음식을 저작할 수 있는 치관(치아 형태) 부분, 이 두 부분 사이를 연결해 주는 abutment 부분 등 세 파트이다. 모양은 매끈한 원통형이나 나사형이 있지만 요즘은 치조골과 유착이 용이하도록 주로 나사형이 많이 쓰인다. 모든 치료 행위가 그렇듯이 시술의 경험이 풍부한 주치의와 충분히 상담한 뒤에 편안한 마음으로 시술받고 몇 가지 주의사항을 잘 지켜준다면 임플란트는 크게 아프다거나 시술 후의 부작용이 많은 수술은 아니다. 하지만 사후관리가 잘하는 것이 부작용을 줄이는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
<임플란트 시술 수술 후 주의 사항>
임플란트 수술 중 가장 위험한 합병증은 감염입니다. 만약 감염이 된다면 기껏 심어진 임플란트가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수술 후에 의사의 지시를 잘 따라야 하며, 필요한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수술 후 2주일 동안은 흡연 및 음주 역시 삼가해야 합니다. 최종 보철물을 장착하고 난 후에는 1달 점검, 3개월 점검, 6개월 점검, 1년 점검 후 6개월 또는 1년마다의 정기 점검을 받으면서 관리받으셔야 임플란트 장기간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수술 당일은 뜨거운 음식물을 피해 주시고 몇일 간 뜨겁지 않은 유동식(죽)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1-2시간 지난후 거즈를 빼고, 침이나 피를 뱉으면 지혈에 방해가 되므로 자연스럽게 삼키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을 줄이고 부종을 방지하기 위해 24시간 정도 냉찜질을 10분 간격 10분간 반복해서 해주세요. 수술 직후 계속하는 것이 통증 감소 부종 멍 등에 좋습니다.
수술한 부위로 음식을 씹지 마세요.
처방받으신 양치액은 물과 1:1로 희석해서 지혈이된 수술다음날부터 하루 4회 정도 입안을 세척해 주세요.
(실밥 제거 전까지 칫솔질은 삼가해주세요. 수술받지 않은 다른 부분은 가능하나 조심하셔야 합니다.)
3일 정도는 사우나, 찜질방, 목욕탕은 피해 주세요. (간단한 샤워는 괜찮습니다.)
1주일 정도는 심한 운동을 하지마세요.
통증 완화와 빠른 회복을 위해서 처방해 드린 약은 용법대로 모두 복용하세요.
수술 후 취침 시 베개를 조금 높게 해 주시고 코를 세게 풀지 마세요.
회복과정에서 불편함이 있으시다면 병원으로 꼭 연락을 주셔야 합니다.
수술 후 24시간 동안 차, 커피 등 뜨거운 음료는 삼가 주세요.
흡연은 정상적인 회복을 방해하므로 금연이 쾌유에 가장 좋고 끊지 못하더라도 2달간은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드시 2주간 음주하셔야 합니다.
수술 부위 쪽 얼굴에 열을 가하지 마세요.
거친 음식물이나 혀로 수술한 부위에 자극을 주지 마세요.
빨대 사용은 압력으로 출혈을 유발하므로 사용하지 마세요.'별별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금 섭취...동맥 경화에 빨간불 (관상 동맥 경동맥 경화, 동맥 경화) (0) 2023.04.04 영화음악계의 거장 류이치 사카모토 별세 (0) 2023.04.03 요구르트 테러 당한 이란 모녀 도리어 경찰에 체포...? (0) 2023.04.02 거북이 터틀맨 임성훈님의 15주기 입니다. (0) 2023.04.02 만성 기침이란?? 만성 기침의 원인과 해결법 (0) 2023.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