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국조 참매에서 까치로 변경, 한국의 국조, 세계 각국의 국조별별정보 2023. 3. 18. 13:15
안녕하세요 비비에요! 북한이 국조를 참매에서 까치로 변경했다는 소식이 들려와서 포스팅해볼게요.
<북한의 국조 변경>
북한 대내용 라디오인 조선중앙방송은 18일 "국조 까치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다"며 "우리나라에서는 먼 옛날부터 까치를 길조로 여기는 풍습이 전해 내려오고 있다" "흰색과 검은색으로 이루어진 까치의 간결하고 뚜렷한 몸색깔과 경쾌하고 명료한 소리는 화려하고 기교적인 것보다 소박하고 단아한 것을 좋아하는 우리 민족의 생활 정서에도 잘 맞는다" "우리 인민들 속에 널리 알려진 까치, 국조인 까치는 오늘 우리 당의 자연동물보호 정책에 의해서 적극 보호되고 있으며 그 수는 나날이 늘어나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방송에선 '황은순 동물학연구소 연구사'의 발언을 통해 까치의 생김새와 생태를 상세히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본래 북한의 국가상징 중 하나인 국조는 참매로 알려져 왔습니다. 대한제국 시절 국조가 참매였는데 여기에서 따온 게 아닌가 싶습니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지난 2008년 4월 참매를 국조로 정했고 김정은 국무위원장 전용기의 이름도 '참매-1호'로 알려져 있습니다. 북한은 지난달 3일 열린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전원회의에서 국가상징법을 제정했다고 밝혔는데 국조 변경과 관련한 내용이 담겼을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김정은 위원장 집권 시기 평양소주와 풍산개가 각각 국주와 국견으로 지정된 바 있습니다.
<한국의 국조>
한국은 법적으로 지정된 국조는 아직 없습니다. 비공식적으로 논의된 새들이 일부 있긴 합니다. 가장 많이 거론되는 새는 까치인데, 실제로 1964년 국제조류회의(ICBP) 한국본부와 한국일보가 주최한 '나라 새 뽑기 운동'에서 총 2만 2780표 중 9373표로 까치가 1위를 차지했고, 32년 뒤인 1996년 정부 여론조사에서도 까치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리고 까치는 한국 지자체가 지정한 상징새 중에서 가장 많이 채택된 새이기도 합니다. 까치는 동요나 문학 책에서도 자주 나오는 새인만큼 한국적이고 친근한 새라 더 국조로 거론이 많이 된 듯합니다. 저도 한국의 새 하면 까치 까치설날은~노래와 함께 바로 까치가 떠오릅니다. 그러나 이렇게 높은 인기를 구가했던 까치도 농작물 피해, 정전사고 유발 등 각종 피해를 끼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2000년 9월 환경부가 유해조수로 지정할 정도로 인식이 안 좋아진 탓에 국조로 지정될 가능성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까치 다음으로 상징새로 많이 채택된 비둘기 역시 닭둘기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인식이 안 좋아졌고 유해조수에 속하는지라 역시 가능성이 낮습니다. 이외에 2008년 학송회를 중심으로 국조 학 선정 범국민 운동을 개최하여 적극적으로 학을 지지하기도 했습니다. 학송회가 건국 60년 국조 선정 범국민 추진 본부를 구성해 18대 국회의원 299명을 상대로 국조 선정에 대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61%인 67명이 학을 꼽았고, 봉황이 5명, 까치와 비둘기가 각각 3명, 삼족오가 2명 순이었습니다. 그러나 이후 별다른 말이 없는 것을 보면 학도 이래 저래 국조가 되긴커녕 묻혀버렸습니다.
<각국의 국조>그리스 - 금눈쇠올빼미
과테말라 - 케찰
나미비아 - 아프리카바다수리
남아프리카 공화국 - 청두루미
네팔 - 히말라야 비단꿩
네덜란드 - 흑꼬리도요
도미니카 연방 - 황제 앵무새
독일 - 검독수리
대만 - 대만 까치
덴마크 - 혹고니
말레이시아 - 코뿔새
몽골 - 흰 꼬리수리, 송골매, 세이커매
미국 - 흰머리수리
미얀마 - 자바공작/버마 공작
바레인 - 흰 뺨불불
바하마 - 홍학
방글라데시 - 오리엔탈 개똥지빠귀
북한 - 참매
부탄 - 큰 까마귀
베네수엘라 - 토울피알
스리랑카 - 스리랑카 멧닭
싱가포르 - 진홍태양새
아일랜드 - 검은 머리물떼새
영국 - 울새
오스트리아 - 제비
온두라스 - 금강앵무
요르단 - 시나이 핀치새
우간다 - 잿빛왕관두루미/회색관 두루미
이라크 - 바위자고새/추카
이스라엘 - 후투티
인도 - 인도 공작
인도네시아 - 자바 독수리
일본 - 일본꿩
잠비아 - 아프리카바다수리
중국 - 참새, 두루미, 금계
짐바브웨 - 아프리카바다수리
캄보디아 - 큰 따오기
캐나다 - 회색어치
트리니다드 토바고 - 벌새
태국 - 시암 꿩
파나마 - 부채머리수리
파키스탄 - 바위자고새/추카
파푸아뉴기니 - 라기아나극락조
프랑스 - 닭
핀란드 - 고니
필리핀 - 필리핀수리'별별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눈과 사마귀의 차이점 (모양, 색깔, 통증, 전염 유무 등등) (0) 2023.03.20 진드기에 의해 감염되는 불치병 라임병이란? (저스틴비버, 에이브릴라빈, 욜란다하디드, 지지하디드, 벨라하디드, 지미워커 투병) (0) 2023.03.20 손흥민 세계 최고 축구 평판상 수상! (Football Reputation Awards) (0) 2023.03.18 욕설 논란 정윤정 홈쇼핑 3사 배제에 뒤늦은 사과... (1) 2023.03.18 JMS 정명석 변호인 전원 사임 (0) 2023.03.16